News & Blog

뉴스·블로그

[블로그] 결재권자 기반 B2B 매칭 플랫폼 MATCHED에서 블루백 글로벌 기업 인터뷰를 했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3-11-10 17:01

조회수 407

20231110170554_623885a94594a7d8495ba83693e1449e_ze6t.png

한국의 시장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다

블루백글로벌 정다인 본부장

International HR Solution

기업들은 해외 진출의 애로사항으로 ‘해외 바이어 발굴 어려움’, ‘해외마케팅 전문인력 부족’, ‘필요자금 부족’ 등을 꼽았다.

EOR서비스는 전 세계 다국적 기업이 해외진출 시 가장 많이 선택하고 선호하는 방법이며, 수개월의 현지 법인 설립기간 및 높은 고정비용, 현지의 세무회계, 노동법, 규정 준수 등 복잡한 절차에 대한 기업의 시간과 비용,

시행착오 등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해외 바이어 발굴과 마케팅이 가능한 전문인력을 EOR서비스를 이용하여 현지 인력을 고용하면 반은 해결될 일이고

성공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20231110170554_623885a94594a7d8495ba83693e1449e_frxm.jpeg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블루백글로벌 한국 지사장 임의준입니다. 오랜기간 중동에서 비즈니스를 진행하다 블루백글로벌의 국내 EOR(기록상 고용주)서비스 도입을 시작으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자기 소개를 들으니 중동에서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중동을 생각했던 건 아니었어요. 미시간 대학교에서 석사를 마치고 덴버 대학교를 거쳐 처음엔 2~3개월 정도만 머물 예정이었어요. 단기 체류기간 동안 구인구직 사이트에 이력서를 올려놓으니 바로 국영기업인 두바이 홀딩스에서 연락이 오더라구요. 그걸 시작으로 두바이 홀딩스에서 몇 개월 근무를 하다 헤드헌터의 소개로 4개월 만에 두바이 월드그룹으로 이직을 했습니다. 그 때 연봉이 3배가 뛰었죠. 그러다 리만 브라더스 사태쯤 동료 소개를 통해 아부다비 국영 회사인 로열 그룹의 타무 인베스트먼트로 이직을 했고, 오랜기간 동안 건설업에 종사했었죠.

 

Q 건설업에서 대부분의 커리어를 쌓으셨는데, 어떻게 EOR서비스의 지사장으로 자리하실 수 있었나요?

일단 건설업에서 바로 EOR서비스로 넘어온 건 아니에요. 중동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에 정착을 결심한 뒤 투자회사로 들어가 일을 했어요. 그러던 중 두바이 시절 헤드헌터로부터 연락을 받아 저와 딱 맞는 기업을 소개해 주고 싶다며 제안을 받은 자리가 지금의 블루백글로벌입니다. 저에게 말 많이 하는 업종이라며 소개를 시켜주더라구요. EOR은 전세계를 상대로 대화를 할 수 있으니 저에겐 금상첨화라고 생각했어요. 국내에서는 EOR서비스가 생소한 분야일 수 있지만 블루백글로벌의 본사는 미국 파이낸셜타임즈가 선정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미국 500대 기업 중 100위 안에 선정된 글로벌 HR 컨설팅 기업으로 회사에 대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20231110170554_623885a94594a7d8495ba83693e1449e_blnp.png

Q .EOR서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EOR, Employer Of Record. 기록상 고용주 서비스라고 하죠.

법인 설립 없이 다른 국가에 진출해서 영업활동을 하는 것은 해당 국가에 법인세를 납부하지 않습니다만 전 세계의 수많은 해외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합법적인 사업형태입니다. 즉, 해당국가에 소재한 블루백에 고용된 파견 직원의 업무를 통한 양국 기업들간의 직접적인 계약으로 국내 기업은 한국에만 법인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이로써 기업은 절세와 함께 타국의 복잡한 세무 절차가 제외됩니다. 하지만 발상의 전환을 해 볼까요? 역으로 추후 한국도 EOR이 법제화되면 같은 사업 구조로 타국의 법인들도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구조 속에서 고용의 상태가 기록으로만 남는 거죠. 말씀을 들어보니 ‘파견’의 개념이 떠오르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파견과 유사하지만 EOR서비스가 포함하고 있는 범위는 굉장히 포괄적입니다. 법인 설립 없이 기업의 해외 진출은 물론이고요. 해당 국가에서 외국인이 장기간 근무할 수 있는 워크퍼밋도 제공합니다. 은행 계좌도 만들 수 있으며, 급여는 근로자가 원하는 시간에 해당 국가로 송금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파견 가능 기간은 최대 2년이지만 EOR은 기간 제한이 없어요. 이건 직원을 블루백이 대리 고용하여 해당 국가에서의 급여, 세무, 노무를 대행해주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직원의 근태를 포함한 모든 인사적 권한은 EOR 서비스를 요청한 고객사에 있습니다.

 

 

Q 블루백글로벌의 유튜브 채널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블루백 글로벌 코리아 https://www.youtube.com/@bgskr/featured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마케팅 쪽에서 홍보를 어떻게 할까 생각을 하다가 시작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유튜브를 보고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EOR서비스를 영상에서 쉽고 편하게 설명하니 ‘아, 이런 서비스가 있었구나’ 라고 뒤늦게 아시고 비즈니스 관계로 이어지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해외진출을 고려할 때의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부분들을 쉽게 설명해 드리니 많이 찾아주시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블루백글로벌은 한국의 시장 가치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더 많은 국내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하기를 기대하며, 블루백글로벌 한국지사는 국내 기업이 쉽고 빠르게 해외로 확장하도록 지원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매치드의 회원이 증가하고 해외 확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 많아져 블루백글로벌과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